호텔관광항공과
2년제 ㅣ NCS기반 교육과정 ㅣ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
HOTEL TOURISM AND AIRLINE SERVICE
Since 1999
미래 관광산업을 선도하는
호텔관광 전문가와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의 요람
항공 분야에서 요구되는 이론과 실무를 배우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여 산업체로 안정적인 진출을 도모합니다.
호텔관광항공과는 호텔관광 그리고 항공서비스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특화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원광보건대학교 호텔관광항공과만의
특장점 및 주요실적
-
스마트관광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실무교육 -
국내외 호텔 및 항공사 등
MOU 협약 체결로 다양한
취업처 확보 -
학교기업 원광여행사 및
가족회사와 연계된
현장실습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운영을 통한 학위취득
및 진학기회부여 -
스마트관광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실무교육 -
국내외 호텔 및 항공사 등
MOU 협약 체결로 다양한
취업처 확보 -
학교기업 원광여행사 및
가족회사와 연계된
현장실습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운영을 통한 학위취득
및 진학기회부여 -
스마트관광인재 양성을
위한 융·복합 실무교육 -
국내외 호텔 및 항공사 등
MOU 협약 체결로 다양한
취업처 확보 -
학교기업 원광여행사 및
가족회사와 연계된
현장실습 강화 프로그램 운영 -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운영을 통한 학위취득
및 진학기회부여
한눈에 보는 호텔관광항공과
1999
73%
2018학년도 장학금 수혜율
글로벌 시대의
호텔관광 전문가 및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졸업생 및 재학생수
약1,500명
전북지역 유일
전문대학
호텔관광항공과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국내외 170개의 호텔, 리조트, 항공사,
관광업체와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운영 중
437만8천원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 수혜액
[대학알리미 2023. 기준]
학과동아리
호텔&드림투어,
둥근이웃, 전공창업동아리 등
취득 자격증
호텔서비스사, 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국외여행인솔자 등
기본 자격증 취득
호텔관광 전문가 양성의 프로세스
-
- 호텔관광의 기초과목 및 교양과목 이수하고 기본 지식을 배양하여 전공분야 기초를 다집니다.
-
- 전공 기초과목을 이수하고 호텔, 관광, 여행사 등 관심분야 진출을 위한 정보 탐색을 합니다.
-
- 방학 기간 중 전공과목과 연계한 전공동아리, 집중캠프, 해외 어학연수, 토익사관학교 등을 통해 어학능력을 향상합니다.
-
- 호텔관광 실무능력을 반영한 현장체험 투어와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능력 향상과 취업역량을 향상합니다.
-
- 전공과목을 본격적으로 이수하고 실무능력을 배양하여 호텔관광 분야의 모의 면접, 학술 세미나, PPT 발표 등을 통해 창의성을 갖춘 인재로의 성장을 준비합니다.
-
- 호텔서비스사, 와인소믈리에, 커피바리스타, 조주기능사, 국내관광안내사, 투어컨덕터(국외여행안내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국내·외(호텔, 여행사, 외식, 카지노,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합니다.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의 프로세스
-
- 항공에 대한 기본을 이해하고 생활매너와 예절을 익히며, 영어·중국어 등 외국어에 대한 기초를 쌓습니다.
-
- 실제 항공기 모형의 실습실에서 기내방송, 안전교육등 항공실무능력을 익힙니다.
-
- 방학기간에는 토익&회화 집중캠프, 해외어학연수 등을 통해 어학능력을 집중적으로 향상시킵니다.
-
- 학교기업 원광여행사를 비롯한 가족회사에서 현장실습을 하며 실무능력을 키우고 현장맞춤형 인재로 성장합니다.
-
- 항공사 모의 면접, PPT 발표 등을 통해 취업역량을 키우고,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합니다.
-
- 국내는 물론 미국, 유럽, 호주, 동남아의 항공사 및 호텔, 여행사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호텔관광항공과도 취업은 원광보건대!
-
- 정수연
- 2019년 졸업 | 서울 파크하얏트 호텔
5성급 호텔리어의꿈을 이루기 위한 취업 도전기!
2020년 골드 리스트 어워드에서 한국 최고의 호텔로 선정된 Park Hyatt Seoul 의 F&B 부서인 ' The Timber House ' 에서 , 현재 고객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17학번 정수연입니다. 대학시절 호텔관광에 대하여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호텔관광의 기본 요건인 서비스마인드, 지식, 예의범절, 에티켓 등을 배우며 호텔업체의 고 객서비스에서 이루어지는 긍지와 사명감을 배웠습니다.
요즘 취업의 문턱이 좁다고 하지만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학교에서 운영하는 토익캠프와 어학연수 프로그램 등에 참가하여 준비한 결과 국내 오성급 호텔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호텔리어의 꿈을 향해 열심히 학교생활을 했던 저는 다른 동기들보다 빠르게 취업하였고 또한 학과에 잘 갖추어진 실습실과 현장실무 중심의 직무 교육으로 호텔 생활에 쉽고 빠르게 적응한 것이 호텔리어의 꿈을 안정적으로 이룰 수 있게 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호텔은 고객과 직원 간의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스스로가 항상 즐기는 마음가짐으로 작은 일 하나를 하더라도 밝은 표정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렇 게 현장에서 뛰다 보니 호텔관광항공과는 정말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저는 더욱 높은 곳을 향해가려고 합니다. 여러분도 저와 함께 더 높은 호텔리어의 꿈을 향해 함께 갔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 유승연
- 2018년 졸업 | 이스타항공 객실승무원
원광보건대학교와 함께FLY HIGH!
안녕하십니까, 저는 원광보건대학교 글로벌 항공서비스과를 졸업하고 이스타항공 객실 승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유승연입니다.
취업을 한뒤 지난 세월을 돌아보니 학창시절에 학교에서 배우고 실습했던 것이 제가 객실 승무원이 될 수 있었던 가장 큰 도움이였던것 같습니다.
교내 동아리 그린나래를 통해 실제 승무원의 업무를 경험하고 연습할 수 있었으며 교수님과의 면접 실무 수업을 통해 실제로 항공사 면접을 대비하고 준비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현장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에서 대학교를 다니며 공부할 수 있었고 인턴쉽 프로그램을 통해 캐나다에서 서비스 업무를 하며 글로벌한 서비스 마인드까지 키울 수있었습니다!
원광보건대학교과 글로벌항공서비스과는 여러분을 위해 많은 좋은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저 처럼 맘껏 누리시고 저보다 더 훌륭한 인재되길 바랄께요!
그럼 하늘에서 만나요 여러분^^!
국내 취업자
-
- 파크하얏트호텔
- 호텔 서비스사
- 정*연 |2019년 졸업
- CJ프레시웨이(레저2지점)
- 캡틴
- 이*솜 |2017년 졸업
-
- 드래곤시티호텔
- 호텔 서비스사
- 김*훈 |2020년 졸업
- 예카투어
- 사원
- 양*범 |2020년 졸업
-
- 드래곤시티호텔
- 호텔 서비스사
- 이*빈 |2020년 졸업
- 콘래드 힐튼 서울 호텔
- 호텔 서비스사
- 권*은 |2020년 졸업
-
- 대한항공
- 객실승무원
- 임*현 |2019년 졸업
- 이스타항공
- 객실승무원
- 유*연 |2018년 졸업
- 이스타항공
- 객실승무원
- 김*지 |2017년 졸업
-
- 이스타항공
- 객실승무원
- 이*원 |2016년 졸업
- 대한항공
- 객실승무원
- 박*연 |2015년 졸업
- 에어서울
- 객실승무원
- 한*선 |2015년 졸업
-
- 이스타항공
- 객실승무원
- 안*진 |2015년 졸업
- 카타르항공
- 객실승무원
- 전*화 |2013년 졸업
- 제주항공
- 객실승무원
- 김*연 |2016년 졸업
해외 취업자
-
- 필리핀 에어부산
- 공항운송직
- 황*민 |2015년 졸업
- 독일 프랑크프루트
Parkside hotel - Front office
- 이*림 |2018년 졸업
-
- 필리핀 제주항공
- 공항운송직
- 이*민 |2018년 졸업
- 호주 로씨드 면세점
- Front office
- 이*영 |2017년 졸업
-
- 필리핀 대한항공
- 공항운송직
- 최*이 |2014년 졸업
- 우주베키스탄 항공 본사
- 여객서비스
- 윤*정 |2014년 졸업
호텔관광항공과 소식
- 진로분야
-
호텔, 리조트, 카지노, 컨벤션, 외식업체, 여행사, 테마파크, 웨딩업체, 국내・외 항공사 객실승무직/여객운송직/예약센터, CS강사, 공항공사, 관광관련 서비스직 등
- 취득자격 및 면허
- 호텔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조주기능사, 커피바리스타, 와인소믈리에, 투어에스코터, 관광통역 안내사, 국내관광 안내사, 아시아나세이버 예약 및 발권, 토파즈 예약발권, 토익, CS Leaders 지도자, JLPT 등
- 주요취업처
- 인터컨티넨탈호텔, 드래곤시티호텔, 콘래드서울호텔, 신라호텔, 포시즌호텔, 파크하얏트호텔, 롯데호텔, 리베라 호텔, 신라호텔 제주, 롯데호텔 제주, 해비치호텔 제주, 르윈호텔, 베스트웨스턴 군산호텔, 스위트 호텔 남원, 하나투어, 노랑풍선, 모두투어, 바나나여행사, J.Park Resort(필리핀, 세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항공,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스위스포트코리아, 에어코리아, 사이엑스 레이크사이드cc, 롯데호텔제주 등
- 해외취업 현황
-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10명 취업(2017. 05. 01 기준)
-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 롯데호텔, 인터컨티넨탈호텔, 워커힐호텔, 로얄호텔, 코리아나호텔, 리베라호텔, 더 리버사이드호텔, 스위트호텔 남원, 켄싱턴호텔 제주, 리솜리조트, 베니키아 한성관광호텔, 하나투어, 내일투어, 바나나여행사, 노랑풍선, 아시아나항공, 에어서울, 이스타항공, ㈜에어코리아, ㈜케이에이, ㈜서울레이크사이드, 굿윌파트너스, 금호리조트주식회사, 남해힐튼리조트, ㈜스위스포트코리아, 에어부산 등
- 대표 수상 실적
- 2011학년도 장학금 유치부문 우수학과
산학협력 및 가족회사 리스트
- (주)호텔롯데
- 콘래드힐튼서울
- 드래곤시티호텔
- 워커힐호텔
- 인터컨티넨탈호텔
- 리츠칼튼호텔
- 힐튼호텔
-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 서울가든호텔
- ㈜대명레저산업변산지점
- 리베라호텔서울
- ㈜롯데호텔제주
- 쉐라톤 그랜드 인천 호텔
- 여수베네치아 호텔&리조
- ㈜하나투어
- (유)모두여행
- (유)제이스타투어
- (유한)호남해외여행사
- ㈜내일투어
- ㈜대한여행사
- 한미여행사
- 원광여행사
- (주)아시아나항공
- (주)에어서울
- (주)에어부산
- (주)이스타항공
- (주)이스타포트
- (주)스위스포트코리아
- (주)굿티엠
- (주)사이엑스
- (주)에어코리아
- (주)유니에스
- (주)케이에이
- (주)서울레이크사이드
- (주)금호리조트
- 동보공항서비스
- 롯데면세점본점
- 신라호텔
- 롯제호텔제주
- 베어포트리조트
- 샤인빌리조트
- 원광여행사
교수소개
-
김연선
학과장
호텔 레스토랑 서비스 실무 등
문화관 C209
063-840-1365 -
신형섭
교수
호스피탈리티 경영실무, 호텔 F/O프런트 객실 실무 등
문화관 C210
063-840-1362 -
오선숙
교수
호텔 관광이미지 메이킹 실무, 국제매너실무 등
문화관 C207
063-840-1363 -
박인주
교수
서비스 예절실무, 항공사 면접실무
문화관 C109
063-840-1421 -
소재민
교수
여행상품기획실무,여행상품자료정보실무
문화관 C104
063-840-1035 -
서주연
조교
063-840-1360 -
김채린
조교
063-840-1420
호텔관광 전문가 양성 과정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2025학년도 변경 예정)
1학년 | 1학기 | 호스피탈리티경영론, 스마트여행업비즈니스모델, 스마트호텔레스토랑서비스실무, 호텔이미지메이킹실무, 관광법규와 실제사례 호텔바리스타서비스실무, |
---|---|---|
2학기 | 스마트호텔F&O객실실무, 호텔칵테일서비스실무, 스마트외식음료창업과 경영, 관광서비스실무, 스마트문화관광실무 관광빅데이터 기반 여행상품기획 |
|
2학년 | 1학기 | 호텔관광세일즈마케팅실무, 호텔관광고객행동심리, 호텔음료서비스실무, 호텔컨벤션전략기획실무, 와인소믈리에실무 스마트웰니스관광실무,스마트국외여행인솔자, 모바일관광비즈니스 |
2학기 | 관광인을 위한 창업과 기업가 정신, 스마트휴양리조트실무, 스마트관광정보시스템, 호텔연회기획실무, 스마트호텔관광세미나 스마트세계음식문화관광의 이해지역관광자원개발, 환대문화관광이벤트기획 |
|
전공심화 1학년 |
1학기 | 고객서비스영어, 관광서비스경영론, 비즈니스관광세미나, 글로벌관광행동심리실무, 호텔식음료원가구매관리론, 스마트헬스케어실제 |
2학기 | 환대레저벤처경영커뮤니케이션세미나, 글로벌환대상품기획실무, 글로벌실전고객서비스, 소자본관광서비스창업 스마트의료관광상품기획실무 |
|
전공심화 2학년 |
1학기 | 일본어기초, 서비스마케팅, 4차산업관광비즈니스모델연구, 스마트호텔관광산업과글로벌리더십, 글로벌호텔매니지먼트전략기획 |
2학기 | 실전커뮤니케이션, 글로벌대인관계능력, 일본어회화, 호텔매니저업무, 스마트호텔관광캡스톤디자인, 서비스사례연구 |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과정 커리큘럼 및 교육방향(2025학년도 변경 예정)
1학년 | 1학기 | 항공사업무론, 항공일본어기초, 글로벌영어플러스, Cabin Service English, 항공중국어기초, 글로벌서비스실무, 항공객실업무론, G-MAP설계도, 생활영어I, 종교와원불교 |
---|---|---|
2학기 | 기내방송실무I, 기내음료실무, 항공중국어회화, 서비스직업기초, 항공실무영어, 직무영어2, 일본어JLPT I, 승무원실무실습, SABRE예약발권실습, 생활영어II | |
2학년 | 1학기 | 항공기구조와 비행안전, 기내식서비스실무, 항공사인터뷰영어I, 항공캡스톤디자인I, 일본어JLPT II, 항공사면접실무I, 토파스 |
2학기 | 사회봉사활동, 항공운송실무, 항공사인터뷰영어II, 항공일본어회화, 창업과기업가정신, 시사정보세미나, 항공사면접실무II | |
전공심화 (3학년) |
1학기 | 관광서비스경영론, 글로벌헬스케어실제, 고객서비스영어, 중국어기초, 호텔식음료원가구매관리론, 비즈니스관광세미나 |
2학기 | 글로벌실무영어I, 중국어회화, 호텔식음료원가구매관리론, 의료관광상품기획실무, 글로벌실전고객서비스, 소자본관광서비스창업 | |
전공심화 (4학년) |
1학기 | 직업영어I, 중국어III, 여행상품개발, 서비스마케팅, 글로벌의료진료서비스, 호텔매니지먼트전략기획 |
2학기 | 중국어IV, 문화관광영어, 온라인마케팅, 호텔매니저론, 힐링상품기획, 서비스사례연구 |
비전
글로벌 시대에 부합하는 호텔관광 전문가, 항공서비스 전문가 양성
교육목표
호텔ㆍ관광분야에 대한 전문화ㆍ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국제적 감각과 서비스 마인드를 갖춘 호텔관광 전문인 양성
인재상
신사 숙녀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사 숙녀 양성
호텔관광 전문가 핵심직무능력
호텔서비스사
-
객실관리
고객의 편안하고 안락한 투숙을 위해 예약 접수, 체크 인.아웃 업무, 객실과 공용지역 정비 및 호텔 세탁물 관리 등을 수행함으로써 최상의 객실 상품을 창출하는 직무 -
부대시설 관리
숙박객 및 방문객의 이용 목적에 따를 편의 제공을 위해 식음료와 판매 시설, 레저ㆍ스포츠 시설 등을 설치하고, 운영ㆍ관리하는 직무
국외여행 인솔자
-
여행상품 상담
여행상품 판매를 위해 고객의 욕구에 부합하는 여행 관련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계약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 -
해외여행 안내
외국을 여행하는 관광객이 안전하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해외여행 안내, 행사 확정서 확인, 해외여행 안내 사전정보 확인, 출국장 미팅, 출국 수속, 기내 업무, 입국 업무, 해외여행 안내 행사관리, 해외여행 안내 시 위기관리, 해외여행 안내 고객만족 관리, 해외여행 안내 정산ㆍ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 -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외국인 환자의 유치와 더불어 입국한 환자에 대하여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공항 영접부터 진료서비스 안내와 치료 후 국내 관광지를 이용하도록 가족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무
호텔관광 전문가 교육운영방향
- NCS에 기반하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제공
- 호텔리어전공, 의료관광여행전공의 체계적이고 세분화된 교과과정으로 양질의 교육제공
- 산ㆍ학 협력 강화 및 다양한 취업교육과 진로상담으로 취업률 강화
- 지역사회의 유관 산업체와 연계 양·질의 교육제공
- 지식 기반사회의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 강화
- 해외취업에 선도적인 국제적 감각의 글로벌 인재 양성
- 글로벌 해외 취업을 위한 외국어 교육의 강화
- 맞춤형 고객 니즈 파악
- 현장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실습체계 구축
- 글로벌 수준의 서비스 제공능력배양
-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등 전인적 능력 함양
항공서비스 전문가 핵심직무능력
- 기내안전관리역량
- 기내서비스수행역량
- 글로벌고객응대역량
- 여객운송실무역량
항공서비스 전문가 교육운영방향
- 기내 안전과 항공기 구조에 관한 포괄적 지식 습득을 통해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
- 기내에서 수행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숙지하고 습득하여 실전에 활용할 수 있는 역량
-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갖춘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재확인 할 수 있는 역량
- 항공실무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공항에서 필요한 운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